김쿼카의 일상다반사

창원보건소 산후도우미 신청 (필요서류, 준비물, 정부지원)

이제 막달이 되면서 출산에 필요한 것들을 부랴부랴 준비하고 있는데요.
일을 하면서 준비를 한다는게 쉽지만은 않네요😥 그래서 저처럼 일하면서 출산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헛걸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오늘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시 필요한 서류 및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사업이란?

정식명칭은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사업으로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출산가정을 방문하여 산모와 신생아를 돌보는 정부 서비스입니다.

01) 신청기한

📌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 이내 신청
📌 임신 만 4개월 경과 유산.사산의 경우 확인일부터 30일 이내 신청(의사 소견서, 확인서 또는 사산(사태 증명서 첨부)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출산 등으로 입원한 경우는 신생아 퇴원일로부터 30일 이내

02) 신청장소

✅ 창원 보건소 방문신청 (경남 창원시 성산구 중앙대로162번안길 8)
🚗 지하 주차장 이용가능 (09:00-18:00)

✅ 온라인 신청 : 복지로 (www.bokjiro.go.kr), 정부24(www.gov.kr).

03) 필요 서류

📌 혼인신고가 되어 있을 경우에는 부부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 출산 또는 출산예정일 증빙자료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생략가능)

저는 36주 2일차가 되어서야 산후도우미 신청하러 다녀왔답니다. 주변에서 많이 늦었다고 하셨지만 일을 하면서 신청을 한다는게 쉽지가 않아서 출산휴가를 내고서야 다녀올 수 있었네요.

일하면서 신청하는 것이 힘들다면 복지로와, 정부 24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대신 맞벌이 경우 건강보험증 및 건강 보험료 납부 확인서등 구비해야하는 서류가 있는데 보건소에 가서 신분증만 제시하니 다 조회를 해주셔서 오히려 이게 간편했던거 같아요.

04) 보건소 방문 신청방법

1층에서 민원접수 하지 않고 곧바로 2층의 모자보건실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면 대기표 뽑는 기계가 있는데 뽑고 본인의 순서를 기다립니다.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이므로 점심시간을 피해서 방문해주셔야해요!

저는 11시쯤에 가서 그런지 대기 없이 바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들어가셔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하러 왔다고 하시면 배우자와 본인의 신분증을 요청하실거에요. 그럼 보건소에서 간단한 서류 작성을 하고 나면 해당되는 본인 유형을 알려주세요.

저는 A-통합-1형이 나왔고, 창원시 소재 제공기관 리스트가 있는데 여기서 맘에 드는 업체를 직접 컨택하시면 됩니다.

산후 도우미는 1주5일(주말,명절,근로자의 날 등은 휴무), 평일 09:00-18:00 (휴게시간 1시간 포함)입니다.

24년 기준 금액은 서비스가격 / 정부 지원금 / 본인 부담금 이렇게 확인하시면 되는데, 저는 A-통합-1형이라서 최대 연장을 한다면 본인 부담 금액이 826,000원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바우처가 생성된 이후에는 선택한 서비스기간(상품)의 연장은 할 수가 없다고 해요
예를 들어 연장형에서 표준형으로 변경시 표준형으로 기간 단축은 가능하시만 표준형에서 연장형으로는 변경이 불가하며 추가 이용을 희망 할때는 표준형 이용 종료 후 업체와 개별 계약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최대한 길게 선택한 뒤 불편하거나 안맞으면 줄이라고 하는가 봐요.

아무리 정부에서 많이 지원을 해준다고 해도 3주에 80만원이 되는 돈을 쓴다는게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경상남도에서 추가로 지원 사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05)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사업

✅ 대상 : 기준중위 소득 180% 이하 출산 가정 (출산일 2024.01.01 이후 출산가정)
본인부담금 신청시 산모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남’ 도내 있어야함.
✅ 위의 본인 부담금에서 90% 지원되어 환급이 가능합니다. (최대 15일 초과 이용시, 순수 본인부담금 발생)
✅ 신청기간 및 방법 : 서비스 종료 후 90일 이내 관할 보건소에서 방문 신청을 하면 됩니다.
✅ 준비물 : 산모 신분증, 산모 명의 통장사본, 산모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A-통합-1형 연장(15일)선택시 본인부담금 826,000원에서 지원금액 743,400원을 받아 최종 부담금액은 82,600원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게 됩니다.

02. 창원보건소 출산축하 기념품(유축기 쿠폰)

그리고 36주차가 지나서 간김에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건 싹다 받아왔어요

출산축하 기념품이라고 해서 임신 24주 부터 출산 후 2개월내 방문하면 아기와 산모가 모두 쓸수 있는 클렌저랑 로션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출산 후에도 3개월 동안은 철분제 꾸준히 복용하셔야 하는거 아시죠? 1달치를 추가로 주신다고 하셔서 이것도 받아 왔답니다.

마지막으로 모유수유 하는 산모들을 위해서 유축기 대여 쿠폰을 창원보건소에서 발급을 해주는데요.
이건 창원보건소에서 대여를 하는게 아니라 해당 기관(원베베) 에 하루 전에 전화로 예약을 하고 방문을 해서 3주간 대여하는 거랍니다. 이것도 출생하고 2개월 이내 방문해야 사용이 가능하니 날짜 꼭꼭 챙기세요.

03. 마무리하며

미뤄뒀던 숙제들을 하나 둘 하다보니 이제 진짜 출산이 얼마남지 않았구나를 실감하게 되네요.
워킹맘으로 출산을 준비하는게 생각보다 에너지를 많이 쏟아야하던데 이 글이 워킹맘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Exit mobile version